산사갤러리

대한불교조계종 제22교구 본사
천년고찰
두륜산
묻고답하기
종무행정
불교대학
템플스테이
三災不入之處 萬年不毁之地
전쟁을 비롯한 삼재가 미치지 못할 곳으로 만년동안 훼손되지 않는 땅
HOME > 불교만남의 장 > 산사갤러리 > 산사갤러리

산사갤러리

두륜산 흔들바위

대둔사지(大芚寺誌)는 조선 순조 때 윤우(尹佑)·혜장(惠藏)·의순(意恂) 등이 편집한 전라남도 해남 대흥사(大興寺)의 역사와 사적을 기록한 책이다. 4권 1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목활자본로 인쇄되었다. 시오(始悟)·자홍(慈弘) 등의 교정을 거쳐서 1823년(순조 23)에 간행하였다.

이 가운데 권4에는 ‘대동선교고(大東禪敎攷)’라는 제명이 붙어 있는데, 윤동(尹峒)의 발문에 의하여 자하산방(紫霞山房)에 머물렀던 정약용(丁若鏞)이 편집한 것임을 알 수 있다. 그 이전의 대흥사 관계 사료들인 『죽미기(竹迷記)』·『만일암고기(挽日庵古記)』·『북암기(北庵記)』 등의 일서(逸書)들을 종합해서 편집한, 가장 상세하고 정확한 사지(寺誌)이다.

그는 아도(阿道)가 대흥사를 창건하였다는 고래의 기록은 신빙성이 없다고 논증하고, 신라말에 창건된 것으로 보았다.

이어서 조선 중기의 휴정(休靜)에 이르러 대흥사가 대규모로 발전하였음을 지적하고, 이후에 배출된 13대종사(十三大宗師)와 13대강사(十三大講師)의 행적과 사상 등을 약술하였다. 당우(堂宇)는 크게 남원(南院)과 북원(北院)으로 나누어 건립되었다고 하였으며, 북원에 24개 건물, 남원에 12개 건물의 명칭과 중수한 사람의 이름을 기록하였다. 그밖에도 표충사(表忠祠)를 비롯한 휴정의 유물과 조정의 하사품목록과 만일암(挽日庵) 등 산내 암자 18개에 관한 위치와 창건연대 등을 밝히고 있다. 대흥사 관계 사료로서는 가장 신빙성 있는 자료집이며, 특히 휴정과 관련된 사실을 중시하고 있다. 규장각 도서에 있다. 두륜산의 대둔사지의 2권에 巖動林泉之勝亦多幽觀(암동(巖動) 임천(林泉)의 좋은 곳(勝迹)에 유관(幽觀)이 많다.) 動石,在北菴之後一人踐之而動千人踐之而不加動 (동석,흔들바위,북암뒤에 있으며,1인이 밟으면 움직이고,천인이 밟으면 움직이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죽미기(竹迷記,1639)』에는 動石臺(동석대)로 나오며 ,죽미기를 참고로 대둔사지를 편집한 초의 의순은 허구가 아니라고 사지에 기록한다. 인근의 월출산 동석은 한사람이 밀면 흔들리나, 천인이 동원하면 흔들리지 않는다고 한다. 그러나 두륜산의 동석은 1인이 밟으면 움직이고, 천인이 밟으면 움직이지 않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고문헌속에서 흔들린다는 점에서는 두바위는 같은 바위다. 두륜산의 흔들바위는 한자로 천(踐)을 쓰고 있어 , 밞으면 움직이는 흔들바위다. 발견된 흔들바위을 받치고 있는 바위는 일종의 발판바위인 셈이다. 대둔사지의 편집진들은 이러한 사실을 알고, 한자로 밟을 천(踐) 으로 기록하였을 것이다.

대둔사지에서는 거리를 표시할때 좌우(左右), 수보(數步), 지후(之後),래맥(來脈) 이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수보(數步)는 가까운 거리를 뜻하고, 지후(之後)는 일정한 거리가 떨어져 있음을 뜻한다. 발견된 흔들바위의 위치는 대둔사지에 북암 지후라는 표현을 쓰고 있어, 지금의 북암에서 동쪽으로 150~200여 미터 떨어진 곳에 위치한 바위가 정확하다.

북암 근처나 주변에 비슷한 바위들이 있기는 하나, 만약 그런 바위를 흔들바위로 지칭하였다면, 북암주변의 큰 바위, 학사대나 극락대의 상(上)으로 대둔사지에 기록했을 것이다. 흔들바위는 노승봉을 오르는 등산로의 첩로에 자리잡고 있고 전망도 좋다. 첩로는 지금 수풀이 우거져 희미하게 흔적만 남아있다. 흔들바위 주변은 일종의 큰바위, 대(臺)라 할만큼 바위가 크다. 죽미기에서는 동석대(動錫臺)라고 기록한 이유도 이런 흔들바위 주변의 큰바위무리를 지칭하여 기록한 것이다. 대

둔사지에서는 큰바위의 무리에서 동석만을 골 라서 기록한것이다. 흔들바위는 스님들이 노승봉을 오르는 첩로에서 바라보면 빤히 보이는 곳에 위치한 셈이다. 참고문헌 『대흥사(大興寺)』(한국불교연구원, 일지사, 1977)

이 게시물에 덧글을 남기세요
(다음 그림의 숫자를 입력하세요) 스팸방지 숫자 그림
주지 : 월우(月佑)스님 / 고유번호 : 415-82-06783 /daedunsa@hanmail.net
(59047) 전남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400 (구림리 799) 대한불교조계종 제22교구 본사 두륜산 대흥사(頭輪山 大興寺)
종무소 : 061) 534-5502~3 / 템플스테이 사무국 : 061)535-5775 / 팩스 : 061)535-5357
Copyright ⓒ Daeheungsa.co.kr All rights reserved.